kone
sub_icon

소미소프트

그래 안할란다

2026-06-20 11:40:41
일반
조회 21181 · 좋아요 71

첫 번역이 5년전에 리즈벨 해볼려고 하니 h씬 번역이 안되어 있어서 직접 h씬 번역한거였나

이후로도 내가 할려고하니 하자있는 것들 고쳐가면서 하고

남들이 한 번역도 어떻게 하면 더 괜찮은 번역이 될까 고민하면서 이미지번역 비어있으면 이미지번역 해주고

잘못된거 직접 고쳐서 주기도 하고 어딜 어떻게 고쳐야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고

내가 번역할 때는 어떻게 하면 이 게임의 매력을 전달할 수 있을지 한줄한줄 읽어가면서 고민하고 번역하는데

이제는 뭐 AI가 사람보다 낫다는 글이나 읽고있고

피드백은 훈수나 한다고 한소리나 듣고

일반 사용자들은 뭐든 그냥 감사합니다만 말하면서 어디 방주에 꿍쳐두기 바쁘지

그렇게 번역 수정하고 버전업 이식하면서 신경 쓰는 번역자들, 작업자들 리스펙한다는 의미로

복구에 뭐 하나라도 수정이나 버전업 누락될까봐 올라올 때마다 확인하고 비교하고 최신화해주고

내가 복구한 거에 뭐라도 오류있으면 고쳐주는데

이딴게 다 무슨 소용인가 싶다 여기는 뭐든 눈감고 그냥 감사합니다 하기위한 곳인가 싶음

지금까지 활동하면서 몇 명은 확실히 내가 봐도 대단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하나둘 떠난게 이해가 가네 나도 걍 관둘란다

번역해서 공식 서클한테 주기나 해야지 여기 올려봐야 아무런 의미가 없게 느껴지니

커뮤니티가 대체 뭘 위한 커뮤니티인지 모르겠네

71
댓글 61개
댓글 쓰기
개인적으로야 회의감 충분히 이해감 사람이 많다보니 별별 사람도 있고 그러니 반응 하나하나에 너무 상심하지 말았으면 함 앞으로의 행보야 본인 마음이겠지만 적어도 그간 해 온 여러 작업이 무의미했지는 않다고 생각하니까 작게나마 보람은 느꼈으면 좋겠다
그냥 하나하나에 상심이면 그냥 하루 기분나쁘고 말겠지 근데 여기 주 분위기로 느껴져서 현타와서 그럼 어차피 게임이 좋아서 이짓거리 한거니까 이 판을 완전히 떠나지는 못할거같은데 당분간 쉬긴 해야겠음
06.20
공감이 많이 되는 글이야
06.20
아이고... 극단적인 사람들 때문에 마음이... 주말 푹 쉬시면서 부디 마음 나아지시길...
06.20 (06.20)
하지마셈 뭘 열심히 하려함 그냥 대충 하면서 즐기는 곳이지 이제 관리야 뭐 갈수록 풀어지고 헤이해지는 환경인데 니도 답을 알고 있다 대체 뭘 위한 커뮤인지 너가 한걸 하지도 보지도 않았지만 이제가서 쉬거라
ㅇㅇ 대충 즐기는 사람들이 제일 이득인 곳인가봄 부럽네
이딴새끼들 때문에 하나둘 떠나는거
아쉽네.. 최신화 해주는거 도움 많이 됐었는데 진짜 쉬운 일 아니지 고생하셨음
06.20
최신화 고마웠음
06.20
그냥 모아둔 것 업로드만 하는 나도 ㅈ같을 때가 있긴 하지... 그냥 병먹금 하면서 내가 하고 싶어서 하는 거다 라는 느낌으로 하고 있긴 함... 나도 얻어먹은 게 많으니까 부채의식 느껴져서 뭔가 나도 해야겠다 라는 반쯤 의무감이긴 하지만 ㅈ같은 새끼들보단 고맙다는 반응들 보면서 힘내는 중이긴 함...
06.20
최신화랑 갱차 제보 고마웠고, 마음이 나아지길 바람
06.20
나지금까지 최신화 고맙게 받았는데 ㅠㅠㅠ 힘내세요. 그런말들으면 개빡치는거 저도 이해합니다.
또 이렇게 별 하나가 지는구나 고생 많았음 너무 마음에 담아두진 마라 커뮤에 사회성 박살 난 분탕충들 한두 명 있는 것도 아니고 그동안 고마웠음
개소리에 너무 신경 쓰지 마셈 그동안 고생 많았어
신세 많이졌습니다.
06.20
그동안 고생 많았다 가더라도 즐겜즐딸 하면서 행복하셈 ㅋㅋㅋ
고생 많았음ㅠㅠㅠ떠나가는거 볼때마다 너무 슬프네;
고생하셨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즐거웠습니다
06.20
아니 왜 그래 ㅠㅠ 번역 뿐만 아니라 그동안 복구 글에 버전업 된 건 댓글로 올려주고 그런게 좋았는데
06.20
너무 열심히 해서 그런가봐 아님 좀 쉬다 오는건 어때
머리좀 식히고와 고마워 하는사람들도 있다는거 생각해주고 유동인구도 워낙많고 사이트 특성상 분탕 판치기도 좋은 환경이라
요새 번역가들이 다 접는 이유가 여기있지....대부분 악플.....
일단 여기 커뮤가 인원수가 엄청 많고, 그런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내는 의견이 모두를 대변하지 않으니 크게 신경 쓰지 마셈. 스트레스 받는 부분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공감함. 빡치는 부분이, 그렇게 열받게 만드는 사람들은 대부분 별 생각없기 때문에 역자들이 열내봤자 벽에다 대고 화내는 것과 동일한 결과가 많음. 이렇게 말해놓고 나도 개 열받을때가 많고, 이렇게 댓글 다는것의 반쯤은 나 자신한테도 말하고 있는거라고 생각함. 아무튼 번역질 하다보면 열받을때가 한 둘이 아니니 그냥 좀 쉬다 오셈.
06.20
ㅋㅋ
06.20
힘내거라! 푹쉬고와서 한시름 놓고 다음엔 왁자지껄 다함께 웃어보자꾸나!
지금 까지 감사했습니다
06.20
음지가 음지이다 보니까 커뮤니티로 활성화는 어렵지않을까? 애초에 친목 금지기도 하고...
06.20
머든 번역해주시면 고마운데 ㅠㅠ
06.20
최근에 의술사받고 시간날때 즐길라했는데 이런일이 잘즐기고있을게요....
복구글에 일일이 구버전 올라오면 최신화 해주는거 보고 대단하다고 느꼈는데 수고했고 고생했음
06.20
내 복구글에도 최신화해준거 항상 고마웠음 고생했다.
당장 본문에 써진게 무슨 소린지 이해 못 하는 사람도 많네 여긴 커뮤니티가 아님 무료 급식소임
그리고 완장 대다수가 관리의지는 커녕 활동조차 없는데 혼자서 마음고생 해봐야 의미 없음 커뮤니티로 보면 손해임
06.20
항상 감사했습니다 푹 쉬시고 돌아오세여!
06.20
그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쉬시면서 멘탈 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후타나리 둘이서 각자의 잦지를 서로의 봅지에 박는
일반
sadfghj
06.11 8089 0
페이지 자체에 영상 직접 못올리는게 제일 슬프다
일반
papapa
06.11 5635 0
하드 교체를 위한 메가 S4 백업 중...
일반
올가미
06.11 7602 0
포레스티아 이거 뭐노 ㅋㅋㅋㅋㅋㅋ
일반
ddd123124
06.11 10561 0
갈등의 이데올로기 조이플로 구동하려는데 해당 오류 원인이 뭘까요
질문
DoRo
06.11 6289 0
가끔 현타와서 걍 방주 지울까 생각함
일반
easyeasy
06.11 7034 1
언홀리 ㅈㄴ 맛있네
일반
gesole
06.11 7000 1
겜하다 함정 밟으니까 오류나서 반디집 코드 이것저것 바꿔보다가
일반
smssp
06.11 4890 -3
간만에 임간합숙하고싶은디
일반
continued232
06.11 4539 -1
AI) 이거 유사한 그림체를 어디서 봤던거같은데 도움좀요
야짤
6973920
06.11 28222 6
피아 어때?
질문
losekeyko
06.11 5565 0
동인 음성 같은 거는 요새 AI도 있는데 왜 자체 자막판이 별로 없지?
일반
buysomething
06.11 6923 0
뱀서류 좋아하시는 분들 오세요 [스냅샷 서버이버 / Snapshot Survivor]
후기 및 공략
hwucs
06.11 20373 3
이거 뭐냐...
일반
teQe42
06.11 6869 -1
스포) 피아의 모험 엔딩 3개
일반
ENE
06.11 9472 0
일루전의 레이플레이 짫게 맛본 후기
후기 및 공략
pd99990
06.11 18397 6
이거 왜 재밌지
일반
미식이네
06.11 6793 3
유부녀 망가 좀 찾아주세요ㅠㅠㅠ
질문
esuemu
06.11 5382 0
딸 너무 많이 쳐서 ㅈ된듯
일반
qudo
06.11 5967 -1
작품 찾습니다. 계속 찾고있는데 안보이네요..ㅜ
질문
hsfdg43gsdf
06.11 5566 1
엔코도 앙코르 회상방 있나여?
질문
ddaljang
06.11 4957 0
자동소미 갑자기 안되는데 나만그럼?
일반
nasis
06.11 5785 0
하하란만 실행 관련 질문
질문
yayayai
06.11 6214 0
[Herio] 맛있는 우유를 위해섬다
동인
ㅇㅇ
06.11 173624 156
개인적으로 요새 '야'보다 '꼴'이고 '꼴'보다 '겜'이 재밌는 겜이 땡기더라
일반
알라후아크바르
06.11 10281 0
(미번/번역요청/청아) [Mochimugi Batake (Mochimugi)] 가출소녀를 주웠더니 "좀더" 죽을 만큼 사랑받았다
동인
jac914
06.11 134328 17
쿠오우 드디어 따먹히네
야짤
atm3000
06.11 37357 15
청아) 누가 찾던거
야짤
cerunia
06.11 30255 6
글접기 기능 어케 하는지 아는분 있음?
질문
ㅇㅇ
06.11 5628 0
마나카 질문
일반
sitadel
06.11 731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