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여기 커뮤에서 역식자, 업로더 분들은
모두 그냥 딸감이나 야겜같은거 다른사람들이 더 많이 받아서 하게끔,
혹은 번역등을 하여 더 편하게 즐길수 있게끔,
그런게 좋아서 자의로 활동하는 사람들이고,
대부분의 역식자, 업로더들이 활동을 멈추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현생이슈라고 생각함.
성인이라도 조금 널널한 시기가 있고, 개 바쁜 시기가 있는 거니까.
아무튼, 다른사람은 모르겠지만
나는 자기만족, 취미의 일환이 가장 크고
다른 역식자분들, 업로더분들의 생각이 어떤지 모르지만,
아마 자기만족이 가장 큰 부분이라고 생각됨.
따라서, 나의 주관으론, 내가 역식을 하거나 자료를 올리는건
순전히 선의가 아닌, 나의 취미와 자기만족의 일환일 뿐이고,
이런 대형 커뮤에서 나 하나 없다고 역식판이나 자료 공급이 없어진다고 생각하지 않음.
그럼에도 수요보다 공급이 더 적은 커뮤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역식자나 업로더들의 성역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음.
그런 부분에서 내가 생각하는
번역자들이 긁히는 첫번째 문제는,
이런 성역화 현상으로 인해 생기는 무지성 빠들의 무지성 쉴드임.
“딸깍 기번이라도 감지덕지다”, “어떤 번역이든 역식자분께 감사한다”
이런 의견을 가진 사람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있고,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음.
근데 번역이란게 유저들 뿐만 아니라, 역자들 사이에서도
각자가 추구하는 번역의 정도, 방식, 완성도가 다 다르고,
애초에 미검수라는 룰이 생긴 이유도, 그런 것을 좋게 보지 않는 유저들과 역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생긴것임.
따라서, 그렇게 여러 역식자들이 생각하는 바가 다른데,
무지성으로 빠는 듯한 문장이 모든 역식자들을 옹호하는 발언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함.
그리고 두번째 문제는,
피드백 댓글에 대한 인식 차이임.
여기서 역식질 하고 올리다보면, 피드백 댓글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음.
문제는, 이런 피드백 댓글들의 특성상
역식자를 긁게 되는 경우가 많음.
대부분 피드백 댓글이란게
어디어디 이거 미번임. 이렇게 띡 하고 올라오는 경우가 잦은데,
좀 오래 역식질 해오고 AS해오던 역자들은
아 글쿠나 하고 걍 해주거나 하는데
이거 처음 접하면 쫌 긁힘.
말을 좀 곱게하면 참 좋은데, 피드백 댓글 쓰는 사람들 말투가 다 곱진 않다보니,
툭 툭 여기 미번, 저기 미번 이렇게 올라오면
아니 이새키 말하는 싹퉁바가지 봐라, 시발련아 맡겨놨냐? 라고 하고 싶을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다툼이 되는 경우를 자주 봤고
거기다가 위에서 언급한 무지성 쉴드까지 겹쳐지면 대환장파티가 되어버림.
본인은 피드백이란게 참 중요하다고 생각함.
역식질에 힘을 좀 쏟아본 사람이라면, 본인이 역식한 작품에 애착도 생기고
가능하면 더 괜찮은 번역 작품으로 남기를 바라게 됨.
그렇기에 어디 어디가 미번이다, 어디 어디가 오역이다 같은 피드백은
해당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함.
따라서, 피드백을 쓰는 행위 자체는 참 좋은데,
말투를 좀 시발 정중히 했으면 하는 바램도 없잖아 있음.
반대로 말하자면, 이런 피드백 댓글러들이 말하는 말투랑은 별개로,
딱히 악의가 없는 경우가 많고,
훈수 두려는게 아니라 그냥 정보적 사실을 전하려는 성격이 강하니,
이런 댓글들에 역식자들이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임.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번째 문제는,
무지성으로 AI번역을 만능으로 치부하는 부분임.
AI의 발전으로 번역쪽도 상당한 혁신이 일어났으나,
그럼에도 AI번역은 여전히 한계가 있고,
제대로 각잡고 AI번역을 해본 사람들은 이런 부분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AI로 수박 겉핥기 해본 사람들이나, 번역 검수를 해본 적 없는 사람들이
자꾸 이 AI번역을 만능이라고 치켜 세우곤 함.
AI가 대단하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으나,
AI번역은 가장 최신 유료모델을 쓰고, 훌륭한 프롬프트를 쓴다 한들,
단어의 일관성, 1인칭 호칭의 문제점, 문장 연결력이 끊어지는 부분, 의성어에 취약한 점,
탈옥프롬프트를 사용한다면 검열에 관련된 부분, 없는 말을 생성하는 환각번역 등
여러 부분에서 검수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AI번역이 무조건 만능이 아니고,
꽤나 자연스럽게 번역이 되어있다면,
그것은 해당 역자가 검수를 열심히 했을 가능성이 높고,
따라서 검수를 빡시게 하는 역자들은,
검수를 전혀 안하는 미검수 번역물과 같은 취급 받는 것을 싫어함.
따라서, 번역이 잘 되어 있는 작품을 마주할 때,
역시 AI번역이 만능이다 (X)
아 역자가 검수를 빡시게 했구나 (O)
라고 생각해 줬으면 좋겠음.
그리고 위에 마지막이라 했는데 생각해보니 찐막으로 네번째는
열받게 하는 댓글러의 대부분은 별 생각이 없다는 것임.
그런 댓글들이 뭐 엄청난 의견이 있다거나
생산성이 있는 경우는 매우 소수에 불과함.
대부분 별 생각 없는 내용이고,
생각이 있더라도 대놓고 도발하려는 악의적 목적도 가끔 있음.
그런 댓글들은 걍 열받을수 밖에없음.
본인도 몇차례 토론해보고 열도 내봤지만
그냥 벽에다 대고 소리치는 것과 별반 다를게 없음.
따라서 이런 거에 감정 소모해봤자 나만 개손해니까
걍 나 할일이나 하는게 제일 나음.
물론, 나도 알고 누구나 다 알지만
나도 이런 경우에 열받는 경우가 매우 많고,
그냥 무시하기라는게 매우 어렵다고는 생각함.
아무튼 역식질, 업로드질 하다보면
피곤한 상황을 마주하는 일이 한두개가 아니고,
나 또한 개 열받을때가 많고, 위 글의 어느 정도는 나 자신한테 되뇌이는 말이기도 함.
그러니 역식자나 업로더들의 고충에도 공감하고,
어차피 이러한 업로드나 역식질이란게 본인 만족을 위한것도 있는데,
자기만족하려고 하는 일이 거꾸로 열받으면 나만 손해 보는것이니
개열받으면 좀 쉬다 오거나,
진짜 못참겠으면 급발진이긴 한데,
내 경험상 나도 급발진 해봤는데, 급발진은 별 좋은 결과가 없었어서
걍 딸치고 오거나, 식사 맛있는거 하고 와서 차분해지는게 더 나은듯.
끝.
s/somisoft
• 150,620명 구독중- 1. 게시물 규정 양식
업로드 시 링크 암호화 & 필수 정보를 기입할 것
- 2. 질문
국룰, 암호화 링크 등 기본사항 질문 금지, 탭 미준수시 차단 및 삭제
- 3. 요청
요청 기준 및 양식 미준수 & 댓글로만 자료 복구 요청 시 차단
- 4. 미성년자 / 근첩 / 페미 / 다중계정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선 차단, 후 해명
- 5. 좆목 / 네임드화
닉언, 네임드화 등 친목질 금지
- 6. 분탕 및 어그로 / 혐짤 / 낚시 / 뇌절
해당 카테고리의 차단 기간 및 가중처벌은 처리자 재량으로 판단
- 7. 홍보 / 판촉 / 거래
허용되지 않은 모든 형태의 홍보, 거래, 교환, 조건부 공유 시 차단
- 8. 쌀먹 / 바이러스
조건부 공유 & 수익성 링크 & 고의적인 바이러스 유포 시 갱신차단
- 9. 자료 분류 / AI
미검수 시 표기 필수, 생성형 AI를 사용한 자료의 제목에 AI 미기입 시 차단
- 10. 실사 / 토들러
업로드시 갱신 차단
- 11. 기타 세부 규정은 서브 공지사항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