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e
sub_icon

소미소프트

[RPG Maker MV/MZ 실시간 번역기] 4.0 출시

2026-05-15 11:08:20
유틸
조회 29618 · 좋아요 74

4.0.0b1 배포 시작했습니다.


변경점:

- 거의 완전히 새로 써서 성능이 1 ~100x 더 빨라졌습니다.

번역 속도는 그래픽카드와 LM Studio 설정을 제대로 했는지에 따라 좌우되지만 (토큰속도 50tps 이상은 나와줘야 합니다)

번역기가 설치되었을때 게임이 덜 빠릿빠릿해지던 현상이 일반적인 게임 기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 호환성도 아마 좋아졌을것으로 생각합니다.


미래시 번역

- 클릭 후 뒤에 나오는 게임 메세지를 미리 번역해서 첫번째 메세지 이후는 즉시 나오게 됩니다.

선택지에 따라 그 뒤에 있는 메세지도 알고 있기 때문에 도식도를 만들어서 중요순위를 배분합니다.


중요도 시스템

- 화면에 떠있는 메세지를 기준에 맞게 분류해서 동일시 후입선출로 번역합니다. 화면에서 사라지면 우선순위가 최하위.

- LM Studio 동시 리퀘스트 수가 3개 이상인 경우 반응속도를 위해 하나는 현재 게임메세지 전용으로 비워두게 됩니다.


+) 텍스트 번역 기타기능 (원문 이름 한국어로 미리 치환하는 옵션 등)


1
1
1
1
1
1
1



버그 관련 댓글을 다실땐 반드시 게임 이름 적어주시고 구체적인 버그 제보는 미번링크랑 세이브 같이 올려주세요.


웹 설치 https://nt7011.github.io/


LM Studio 설정 https://kone.gg/s/somisoft/aK9Opodme9TlT8pcmX7P0b

VRAM 8GB - mradermacher/gemma-4-E4B-it-ultra-uncensored-heretic-i1-GGUF@IQ4_XS

VRAM 16GB - mradermacher/gemma-4-26B-A4B-it-ultra-uncensored-heretic-i1-GGUF@IQ4_XS


본인 그래픽카드에 맞게 위 설정대로 하시고 LM Studio 안에서 토큰 속도가 50tps 정도 나오면 됩니다.



4.0.0b2 업데이트 알림 수정 (아직 잘 안됨 - 언젠간 고칠게요)

4.0.0b3 performanceMode true시 GUI에 Active 섹션 안보이는 문제 수정

4.0.0b4 performanceMode 수정, 재활성화

4.0.0b5 약간의 비트맵 텍스트 배경이미지 수정, 설치시 일부 게임 실행 자체가 안되던 오류 수정


성능 문제 있으면 다시 댓글 달아주시고

호환성 문제도 리포트해주시면 순차적으로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4
댓글 103개
댓글 쓰기
05.15
05.15
05.15
항상 수고하십니다
05.15
05.15
05.15
진짜 특이점이네
05.15
원본 코딩 상태가 별로 안좋으면 진짜진짜 힘든 게임도 있더라...
05.15
05.15
기존 구버전 했던 사람은 기존 파일 같은거 삭제 없이 그냥 최신버전 설치해서 써도 되여?
05.15
넵 업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 다 되도록 해놨습니다.
선생님은 보배이십니다
05.15
전부 다 제가 필요해서 만드는것이니 괜찮습니다
05.15
좋아.... 이제 그래픽카드를 1060에서 바꾸기만 하면 완벽해. 돈을 좀 더 모으고나서.
05.15
05.15
05.15
당신 최고야!
05.15
지리시네여
05.15
생각보다 빨리 나왔네 어디 맛좀 볼까요
05.15
05.15
걍 던져두면 남들이 버그테스트해주는데 왜 내가 일주일째 이러지-라는 진리를 깨달음
드디어 나왔군요. 감사합니다!
05.15
05.15
이 버전은 전 버전처럼 옆에 현재 번역 글을 안보여 주나요? 번역 길이가 길면 짤려서 나름 유용했는데...대화창도 흔들리긴 하는데 큰문젠 아닌거 같습니다 ㅎ 감사합니다~
05.15
어라 똑같이 보여주는데 안되나요? 알아볼게요 대화창 흔들리는 게임은 제보해주세요
05.15
헐 performanceMode 켜면 Active (제일 중요한거)만 안보이는 버그가 있네요 개발시는 안켜야해서 몰랐음... 10분안에 업뎃올려놓을게요
05.15
4.0.0b3 올려놨어요~
혹시 후킹은 되는데 번역이 안되는경우도있음? Ctrl shift p 눌러서확인하면 뭔가 모델을 불러오기 실패했다고 나오는거같은데
아 확인했음. 다른게임들은 잘돌아가는거보면 게임 암호화가 문제인듯. 암호화때문에 번역하기 힘들어서 후킹으로 번역이 되려나해봤는데 후킹으로 대사창에 일본어는 잘 읽어가는데 번역이 안됨 C+sh+p 눌러서보면 local model status 에서 모델을 못읽어온다고 되어있는데 이겜말고 다른 암호화 안된 겜들은 잘돌아가는거보면 뭔가 암호화때문에 찐빠난듯함..
05.16
그런거 아닌거같은데 게임이름좀...
05.15 (05.15)

삭제된 댓글입니다.

05.16
뭔가 커스터마이징을 너무 해놓으면 그런데 고쳐보겠음
05.15 (05.15)

삭제된 댓글입니다.

performanceMode 키면 어떤건 번역이 되고 어떤건 안되는군요 비월선행록입니다.
05.16
고장났네요 끄고 사용해주세요
05.16
그냥 고칠때까지 강제 비활성화해뒀습니다 막판에 넣은 기능이 문제가 생기네...
05.17
성능모드 관련 고쳐놨습니다.
05.16
혹시 셀레스포니아 바로 아래 겜 무슨 겜인지 알 수 있을까요?
05.16
구련휘정인지 구동휘정인지 이번에 나온겁니다
05.16
더럽혀지는 창은 1.0 하는데 미궁 들어가고 듀토리얼 할 때 8시까지 들어오렴 하는 대사에서 리드로우?라고 뜨면서 대사 무한 반복됨. 일단 삭제하고 다시 깔아볼건데, 번역기 안 깔았을 땐 정상 진행되었음
05.16
해보고 안되면 세이브 올려주셈 (세이브 없는곳이면 ㄱㅊ)
로컬 LLM 모델의 발전은 최고야
05.16
이제 돈내는 번역기는 끝이다
05.16
비월선행록 하는데 최신 베타버전에서 maximum call 에러 뜨네요.. textScale 값을 줄이면 해결 되긴 합니다 ㅎ 혹시 찾는분 계실까봐 그리고 최신베타버전에서 약간의 렉이 생기는거 같아요 정식버전으로 내렸더니 없어지는거 보니 안정화가 필요한거 같습니다
05.16
성능은 지금 위에 버그때문에 성능모드 비활성화해놔서 그런 것 같습니다.... maximum call은 뭔일인지 알아볼게요
05.16
궁금한 것이 있는데 실시간으로 변역이 가능한건 확인했는데, 이걸로 번역된 파일을 저장하는 용도로는 사용이 어려울까요?
05.16 (05.16)
게임마다 형식이 달라서 지원이 안됩니다. 이미 본 텍스트는 모두 저장되니까 이론상으론 기번이랑 다름없긴 합니다. 파일 번역에 적용되는건 힘듦 노가다의 영역임
05.16 (05.16)
뭐지 지금 \NymPri_Alpha_080h(미번, 5월 패치 적용) 에 설치해서 실행하면 Uncaught Error: [LiveTranslator] Missing runtime module: createLoggerBundle 뜨네 다른게임에는 테스트안해봤음. 알집에서 새로 압축해제하고 웹으로 설치해봐도 이렇게뜸
05.16 (05.16)
번역기 파일이 전부 설치가 안된건데 뭐지 다른게임이랑 구버전 테스트해보고 안되면 알려주셈
어... 어서오세요! 어린이 만들기 온천 마을 전에 3.x 버전에서 쓸 때는 스테이터스 들어가지던데 업데이트 4.0으로 하니까 다시 멈추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05.17
그거 워낙 끔찍해서 지원 당분간 포기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기번판을 사용해주세요.
비열선행록 1.289 실행시 4.0.3 느려짐 발생. 2.3 되돌리니 문제없음.
05.17
조사중
05.17
성능모드 관련 고쳐놨습니다.
05.17
궁금한게 있습니다 제가 LM Studio을 제대로 못쓰는건지 가끔 번역이 안되면 모델을 다시 불러와야 번역이 되는데 어디서 잘못한걸까요?
05.17
그건 컴퓨터랑 LM Studio 문제인 것 같습니다
05.17
The old masion 이거 설치한 후 실행 안돼서 nwjs 받아다가 덮어쓰면 실행은 되는데 번역이 안됩니다 후킹은 되는데 번역이 안되네요 아예 새 게임폴더로 다시 처음부터 설치해서 해도 안되더라구요 같은 제작자 후속작은 nwjs 덮어쓰면 잘 되었습니다
05.17
확인해볼게요
ㅋㅁㄴ 대체 사이트 떴냐?
일반
건치좋아
06.13 34886 79
레이프레이 조작관련 질문
질문
maemmaem
06.13 11587 0
포레스티아 하렘 안되는거 실화냐!!!
일반
abrakadabra
06.13 7065 0
아니 씨바 dpi 우회를 하면ㅋㅋㅋㅋ 다른곳이 안들어가지고
일반
papapa
06.13 7218 0
이제 기대작 뭐뭐 남았
일반
으읏하앗
06.13 7832 1
후타리라시 질문인데
질문
헤츠링
06.13 6326 0
[복구요청] 무치 무치 자매 환생 목적지에서 변태 봉사 생활 복구 요청
요청
llclgam
06.13 7778 2
[복구요청] The Wife Next Door ver.1.8.13
요청
ML-KEM
06.13 7470 4
극도 무뢰 여경 이벤트 질문
질문
dog123
06.13 8621 0
야겜을 찾고있습니다
질문
koreapumpking
06.13 5449 0
하 씨바 결국 vpn 하나를 쓰게 만드는구나
일반
papapa
06.13 7726 0
요즘 영상 딸감이 좀 심드렁해졌다
일반
으읏하앗
06.13 5454 0
FallenFlower질문
질문
dkddddd
06.13 6151 0
파이팅 걸 유리가 스팀에 올라옴
정보
garnblueming
06.13 22856 6
키오스크 자체다운로더 안쓰고싶은데 어케함?
질문
zeratul138
06.13 5658 0
너가 무언가 궁금해서 댓글답을 원한다 = 무조건 질문탭
일반
jiska655
06.13 6145 5
복수의 야기리에서 ??? 오르면 뭐가 좋나요?
질문
음흉남
06.13 10244 0
Miel 옛 작품들 하고 싶은데 요청글 작성하는거 말곤 방법 없나?
질문
jinnn1311
06.13 4886 -1
마리쨩 간발의 차 이거 왜 갓겜임?
후기 및 공략
ㅇㅇ
06.13 19637 5
[미번] Lust Doll Plus r86.1 (Win)
미번
ldg398224
06.13 65016 18
아.... 야겜 뭐 해야 할지 모르겠어!!! 추천좀 해줘!!
질문
sinbiru
06.13 6940 -1
[복구 요청]RJ272213
요청
dhfldhksjrnfl
06.13 6725 0
RJ064153) 隣の巫女さんは皆笑う -電影絵巻-
미번
플르
06.13 61264 15
(AI번역)(Yaya Hinata)이웃집 무녀님은 모두 웃는다
동인
플르
06.13 130948 18
마성의 소녀도 스팀페이지 올라는 와있네
정보
돔마
06.13 21765 7
코네도 클라우드 플레어 쓰네
일반
ㅇㅇ
06.13 5250 0
(Yaya Hinata) 냥이무녀땅
동인
플르
06.13 140516 34
[복구요청] [청아] 블아 위주 3D 작가 44GC44Gq6Iy2 모음
요청
alphabravo
06.13 9526 0
(ai번역)(Yaya Hinata)카나라님의 일상 1~11화
동인
플르
06.13 140482 33
야기리 최종보스 전 화면이 이런데
질문
wa4231
06.13 10070 -1
1 8384858687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