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동안 CG만 봐왓던 작품을 직접 해볼수 있다니 눈돌아가서 잠시간도 쪼개고 달렸음
이제 다?깨버렷는데, 아직 시작하시는 분들도 보이고 해서 짧게 초중반 공략만 남겨보려고함
쓰다보니 너무 길어져서, 그냥 대충 넘기고 검색하거나 다시 보러오는 사람들한테 도움이 되기를
내아내임
&& 국가 레벨업 팁 댓글참조 (매우 중요, 30레벨 이후 레벨링을 원하면 노가다가 필수적이므로 꼭 확인)
댓글에도 좋은 정보들 남겨주시고 계시니, 한번 읽어보셔요
WW위키는 참조할만함?
일단 기본적인 전투 시스템이나 스킬 효과 등은 위키가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음
다만 캐릭들 스킬이나 아이템 등에 차가 조금씩 발생하는데,
이건 다른 게 아니라 너프/버프 당한거라서 어쩔 수 없음
그냥 참조만 하고, 실제 수치는 인게임에서 키워봐야함
대체로 사기캐로 악명 높던 애들이 너프가 있고, 구캐들은 드문드문 버프가 있음
처음 시작했을때 뭐해야됨? 오토눌러도 걍 다깨지는데
우측하단 턴종료로 ap를 무제한 수급 가능하니, 사실상 본인템포에 맞게 진행하시면 됨
그러다보면 이제 슬슬 클리어가 안되서 4성 교환이 눈에 보일거임
단 상점의 4성교환 재화가 모으기 초반에 개빡셀텐데, 이는 스토리라서 그런 거고 이벤까지 넘어가고나면 좀 널널해짐
그러니까 첫 교환은 쥐어짜내서 성야 아킬레우스, 신년 아킬레우스 추천함
교환하자마자 덱에 바로 박아서 써보면 왜 고인물들이 아킬 아킬 하는지 알 수 있음
※ 참고로 아래 신년 아킬은 코인도 비싸면서 후반 고점은 비슷한데, 초중반 성능이 성야 아킬보다는 떨어짐
초반 불도저로 채용하려면 성야 아킬 추천 (셋다 초반성능은 엇비슷해서 디자인 취향껏 골라도 무난)
둘다 성능은 비슷해서 취향껏 선택
신년 아킬은 bp회복량 캐릭들을 몇개 쥐어주는 편이 좋음
※그리고 5bp 죽창기술은 사용 전에 대기 한번 해주면 데미지 증가함 (호감도 15필요)
스토리 다깼는데 뭐함?
이 스페셜에 역대 이벤트가 거의 전부 다 실장되어있음
사실상 스토리까지는 튜토리얼이고, 여기서부터가 메인임
4성 한정캐릭 파밍하고, 희귀재료 파밍하는 등
아레나 포함 약 100개 상당 이벤트
참고로 제목에 별이 붙어있는 퀘는,
・이벤트 시작퀘
・이벤트 종료퀘
・타 이벤트 유발 키퀘스트
3가지 의미 중 하나이므로 보이는 족족 바로 깨주는 게 좋음
뭔가 놓치면 다음 퀘가 안열려서 이전퀘들 싹다 뒤져봐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함
이거 4성 파밍 다 캘 때까지 돈 곳 계속 뺑이쳐야됨?
이벤트는 돈 곳을 스킵 안하고 계속 돌면 4성을 계속 먹을 수 있음
아래 사진처럼 사관 캐릭터 정보가 있는 퀘스트들
근데 각 던전마다 테이블이 있음
후반 이벤일수록 후반 4성카드들이 테이블에 추가됨
그러니 테이블을 보고, 너무 원하는 게 있으면 리트좀 하고,
그 정도는 아니면 넘어가면 끝
너무 귀찮은데 오토파티 구성은 어떻게?
위에서 소개한 아킬레우스의 유일한? 단점이 짤딜+이동으로 시간을 계속 쓰기 때문에, 오토가 끔찍하게 느리다는 점임
이에 추천하는 딜러가 아래 수영복 블라드(추천), 신년 이반뇌제 (추천)
블라드 5티어 장비뽑은 뒤, 어케든 5bp만 벌면 그대로 궁 쾅쾅쾅 해서 밀어버리는 원조 적폐캐릭
첫 블라드 턴 전까지 에타 판도라, 카이사르, 로제타 스톤 등으로 어케든 쥐어짜서 5bp를 모으는 게 핵심
위의 아킬레우스랑 같이쓰면 싸커킥으로 bp 벌어주고, 죽창도 해주니 궁합이 매우 좋음
완성만 되면 어마무시한 속도로 박살내고다님
단점은 궁 한방에 웨이브를 못 밀면 크게 늘어진다는 점, 아킬이나 파랑 범위 서브 어태커 하나를 붙여주자 (쿠빌라이 칸 추천)
저투자 고효율 픽
얘만 유독 눈에 띄게 편애 수준의 버프를 받아서 유사 쿨초 딜러로 바뀌었음
위 아킬레우스를 굳이??? 걸렀거나, 장비나 파티구성 크게 신경 안쓰고 밀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5티어 장비 에메랄드 타블릿만 맞춰주고, 첫턴 전에 2bp만 모으면 지 혼자 스킬 3번 연속으로 써서 밀고 웨이브 넘어감
첫 2bp는 카이사르나 로제타 스톤 정도 있으면 끝
※ 꽤 돌려봤는데도 위 캐릭 정도 파격적인 오토 딜러가 없긴 한데,
그래도 본인 마음에 드는 캐릭 + 맞는 파티 구성이 얼추 나오면 이벤 끝까지 오토가 충분히 가능한 난이도
그래서 4성 코인은 이벤트 말고 어디서 얻음?
스포)
이벤트쪽 진행 약 80%쯤 오면,, 무제한으로 얻을 수 있는 상점이 열림
그래서 샴발라는 뭐임?
스포)
그냥 다깬사람용 무한탑같은거, 다깨면 500골줌, 소재 주는 거 아니니 신경안써도댐
장비제작에 들어가는 유니콘의뿔, 히히 어쩌고 이런 재료는 이벤으로만 수급함?
일단은 이벤으로만 수급할 수 밖에 없음, 파밍던으로는 끝까지 안열림
※4성 캐릭들 호감도를 49까지 올리면 한두개씩 주는 것도 있으므로 호감도 템도 삭삭 털어주자
당장 급하면 가능한한 무기, 방어구는 희귀재료 안먹는 3티어까지만 올리고,
신발 4티어에 활기속도up
장식품 5티어에 로제타스톤(시작시 bp2회복), 에메랄드 타블렛(에타, 자기 턴에 bp1회복), 솥단지(버티기 1회), 메긴교르드(3티어, 대기명령 시 bp1회복)
기타 몇몇 특정 캐릭들 전용장비
위주로, 전투 편의성에 도움되는 장비만 우선적으로 올리는 게 좋음
스포)
이것또한 이벤트쪽 진행 약 80%쯤 오면,, 무제한으로 얻을 수 있는 상점이 열림
레이드 보스 개똥체인데 이거 어케잡는거임?
이벤트에서 2~5만따리보다가 갑자기 50~80만 보스가 보여서 얼탱이없긴 할거임
보통은 방법이 4가지 있음
기믹 수행
시작하기 전에 대화로 알려주긴 하는데, 음…
하면 딜이 잘박히는 기믹보단, 생존에 도움이 되는 기믹이 많음
딜뻥 기믹이라고는 보통 체력이 낮아질 경우 방어력도 down 같은, 1/3피 이후론 툭치면 죽게 하는 기믹이 많음
이제 그 딜컷이 안나오는 경우는 아래를 필요로함
격려/간파 조합 구성
전통의 버프방식, 계산 기준이 1회가 많아서, 단타 딜러로 사용
사용법은 간단. 딜러한테 격려주고, 보스한테 간파 준다음, 딜러로 젤 센 공격 발사
다만 WWW와서 격려, 간파 부여수단이 짜잘한 너프들을 꽤나 먹은 상태라 WW위키는 참고만 하고 직접 키워봐야 알 수 있음
예시) 아서 (메인 단타딜러) + 해군 료마(간파 요원) + 나폴레옹(격려 요원) + HP, BP 회복 요원 (히미코, 메긴교르드 멀린 등)
인챈트/열상 조합 구성
WW에선 위에 비해 구려서 안쓴다고 해서 그런지 꽤나 상향된 조합
여기도 사용법은 동일, 딜러한테 인챈트 주고, 보스한테 열상 준다음, 딜러로 젤 타수 많은 공격 발사
다만 인챈트+열상 준 뒤에 턴 낭비 없이 바로 공격을 해야해서 격려간파조합 보다 신속한 BP지원이 필요함
그리고 최고 인챈트요원이 범위 부여만 짧게 하는 깡통이라, 이 경우 딜러를 둘 이상 채용하는 게 좋음
예시) 가우스(원거리 다단히트딜러 겸 열상 요원) + 메르카토르(인챈트 요원) + HP, BP 회복 요원 (히미코, 메긴교르드 멀린 등)
참고로 격려나 인챈트나 수치가 낮은 쪽을 나중에 쓰면, 나중의 낮은 쪽이 덮어 씌워버리므로, 높은 수치 버퍼 한명만 운용 하는 게 편함
독/출혈 틱뎀 구성
WWW에선 정말 대놓고, 이걸로 보스 잡지 말라고 죄다 독무효/ 독대폭내성/ 출혈 해제 이러고 있음
따라서 우선도는 굉장히 낮은데,,
그 와중에 없는 애들이 정말 한 두명 있음, 얘네만큼은 독 출혈로 잡는 게 압도적이라 알아만 두고 나중에 필요할때 만들자
예시) 호엔하임(장거리 맹독요원, 거의 필수급) + 카트린느, 종말 아틀라스(출혈 요원, 사실상 얘네뿐임) + 버티기 요원(탱커, 힐러, BP지원 등)
기타 여러가지 파티 구성이 있겠지만 가장 크게 나누면 이 정도일듯
ex) 전술 바니 빌리 기용 (레이드전 한정 강력 추천, 사실상 0티어픽급)
얘는 2코만 모아주면 적진으로 넘어가서는, 적 BP 다써주고 딜도 넣어주는 토템이 된다.
아군 전열만 비워주고 빌리 맨 뒤에 던져버리면 혼자서 보스를 그냥 쇠약사 시켜버림
그냥 오토 파티에서 전열 한자리 빌리로 바꾸고 던져 넣어도 어지간한 레이드는 클리어 가능할 정도
레이드가 너무 스트레스 받으면 바로 채용해보자
범위기에 빌리가 삭제 당하지 않게 주의
※아군 잡아먹는 기믹이 있는 일부 레이드에서는 못씀
※레이드에서 던지기용으로만 쓸거면 육성 안하고 1렙이 나은 거 같기도 한데.. 굳이 그렇게 까지??
그래서 탱커 키워야함?
결론은 필수까진 아님, 억지로 키울 필요까진 없다 정도
여기 탱커는 진짜 ‘강제로 대신 맞아줌’ 정도라, 그 자리에 딜러나 서폿 넣어도 의외로 파티 안정성은 비슷해짐
혹시 내 메인딜러가 종잇장이라 스치면 뒤진다 하는 애들은, 탱커 기용해서 계속 대신 맞아주는 게 좋긴 함
그리고 턴수 제한있는 던전에선 탱이 불필요하게 턴을 계속 잡아먹게 되어서 턴 부족으로 말라 죽는 경우가 많음
1.00 한글패치판 한정) 이거 퀘스트 깨니까 멈추는데 왜 그럼?
내가 알기론 아레나중 최종전 한개클리어시, 홀리 어쩌고 겨울이벤 한개 도입시, 두번 멈추는데
둘다 후속퀘도 없고 해서 중요하진 않지만.. 찝찝하다면
1.00버전 일본판을 별도 폴더에 설치
해당 일본판에 로케일 JP 적용해서 1.03패치 (공홈에 있음)
그대로 1.03된 일본판 실행(세이브파일 공유됨)
일본판으로 해당 퀘스트들 클리어 후 별도 세이브슬롯에 저장
1.00버전 한글패치판으로 넘어와서 해당 슬롯 로드 후 클리어된 것 확인
1.00 한글패치판 한정, 중요) 이거 겜키고 로딩하려니까 99%에서 멈추는데 왜 그럼?
1.03가서야 고쳐진 세이브데이터 파손 버그라고함
홈페이지 안내 : https://ci-en.dlsite.com/creator/30873/article/1831372
파손 세이브 데이터 기점 찾아내서 삭제하는 방법 : https://tenco.cc/home/wwwsavecheck
원인은 자세히 안알려줬는데, 게임 자원이나 진행도가 과하게 많아지면 내부 데이터가 쌓이다가 뭐가 뻑나나봄
파손되는 순간 해당 데이터는 삭제 및 일본판 1.03으로 이사할 수 밖에 없음(이후 몇 턴만 더하면 파손된다는 뜻이므로)
나도 방금 한글 집 철거당함,,,,
1.00 한글판으로 안전하게 계속하고 싶으신 분은,
번거롭지만 오토세이브 데이터라도 살릴 수 있게 최소 12턴 이내로 신규 슬롯에 저장, 혹은 저장 및 재기동해서 확인해보도록 해야할 듯
추가 )
왼쪽이 안터진 데이터, 오른쪽이 아직 안해본거 몇개 돌려보고 터진 파일인데,
약 87000 바이트 정도가 마지노선이라고 보고 진행하면 될 듯
이 정도로 겜 끝까지 가면서 족같았던 부분이나 개인적으로 궁금했던거 써봤음
본인 템포로 진행할 때 가장 즐거운 구성으로 되어있지만,
혹시 중간에 막혀서 검색해보거나 할 때 도움이 되면 좋겠다 싶어서 써봄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루
s/somisoft
• 150,618명 구독중- 1. 게시물 규정 양식
업로드 시 링크 암호화 & 필수 정보를 기입할 것
- 2. 질문
국룰, 암호화 링크 등 기본사항 질문 금지, 탭 미준수시 차단 및 삭제
- 3. 요청
요청 기준 및 양식 미준수 & 댓글로만 자료 복구 요청 시 차단
- 4. 미성년자 / 근첩 / 페미 / 다중계정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선 차단, 후 해명
- 5. 좆목 / 네임드화
닉언, 네임드화 등 친목질 금지
- 6. 분탕 및 어그로 / 혐짤 / 낚시 / 뇌절
해당 카테고리의 차단 기간 및 가중처벌은 처리자 재량으로 판단
- 7. 홍보 / 판촉 / 거래
허용되지 않은 모든 형태의 홍보, 거래, 교환, 조건부 공유 시 차단
- 8. 쌀먹 / 바이러스
조건부 공유 & 수익성 링크 & 고의적인 바이러스 유포 시 갱신차단
- 9. 자료 분류 / AI
미검수 시 표기 필수, 생성형 AI를 사용한 자료의 제목에 AI 미기입 시 차단
- 10. 실사 / 토들러
업로드시 갱신 차단
- 11. 기타 세부 규정은 서브 공지사항 참고
삭제된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