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e
sub_icon

소미소프트

장문,지루하고현학적) 꺾이는 꽃을 향한 트로이메라이 이미지 번역 완료 후기

2026-06-21 09:57:20
작업현황
조회 29422 · 좋아요 60
1

↙↙↙↙트로이메라이 이미지번역 지금당장 다운로드↘↘↘↘

https://kone.gg/s/somisoft/aqFxW-FwGAMq9Wpu3L5P4b

(이미지 번역) [RJ01605977] 꺾이는 꽃을 향한 트로이메라이 - 소미소프트

일단 작업에 도움을 주신 joyed47106님에게 너무 감사드립니다.
원래 트로이메라이 이미지 번역을 생각하고 있으셨던 것 같은데 약간 번역 NTR이 되어버린 것 같아서 송구스럽게 생각 중… 사실 누군가 이미지 번역을 할 거라고 생각조차도 안 하고 저질렀습니다.

아마 이미지 번역 배포 글에 적어주시기야 했겠지만 말씀하신 대로 이미지 번역 및 식질은 진짜로 처음입니다.
그렇다고 아예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시작한 건 아니고, 원래 이미지 편집이나 그림 활동을 조금 했었습니다. 기반 지식이 아예 없진 않았음

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그냥 게임 플레이 하려다 스테이터스 창 부분이 번역이 안 되어 있는 걸 보고
‘습….안 읽히는 단어들은 아니기야 한데 묘하게 불편한데 함 해봐?’ 라는 다소 충동적으로 시작한 감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겜이 ‘겜’보단 ‘야’에 집중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림체도 꼴리고 맘에 들었어서.

1

…라곤 했는데 사실 울프툴 뜯을 줄도 몰랐습니다. 예전에 쯔끄루겜 뜯어 본 경험으로 관련 툴이 있겠거니 하고 서칭해보니까 있더라구요. 바로 언팩해서 번역해야 할 부분들 대강 훑어 본 다음에 죽이 되던 밥이 되던 일단 나 혼자라도 쓸 각오 하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1

PSD 파일 기준 작업 시작 시간이 23시 50분이였습니다. 진짜 즉흥적으로 시작하니까 머리가 빙빙 돌더라구요. 펑션 키는 진즉 까먹은 지 오래라 기억 더듬어가면서 했습니다.

1
1
1

아. 혹여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식질 100% 수작업입니다. 요즘 세상이 AI때문에 좋아졌느니 뭐니 해도 AI활용을 안 합니다.
약간 AI한테 밥그릇 뺏긴 느낌의 심정이라… 패배자 마인드로 창작활동은 대부분 수작업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AI 자체를 싫어하는 건 아니고 AI가 번역 돌리는거 보면 감탄나오긴 합니다. 언어장벽이 AI하나로 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인지라..

1

작업 파일 전체가 이런 식으로 PSD로 레이어 폴더 구분해서 정리해뒀습니다.
약간 습관같이 남은 거라 깔끔하게 안 하면 맘에 안 들더라구요.

작업하면서 애로사항이라고 한다면 사실 투명도 걸린 이미지들 식질인데.. 생각보다는 그냥 무난하게 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투명도가 없는 이미지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투명도가 있다던가 해서 좀 당황스러운 것들이 있었음.

아무튼… 작업 내용은 딱히 더 말할 것 없는 야가다의 현장이였기 때문에 줄이겠습니다.

1

대충 야가다를 뛰는 짤

소감을 말해보자면

첫번째로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였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투명도만 빼면.
예전에 식질하던 지인들이 투명도tlqkf을 외치던 이유를 이번 작업을 하면서 깨달았습니다 tlqkf……

두번째로는, 이 게임 제작자가 얼마나 변태 같은지 대략적으로 감이 왔습니다.
무슨 H씬 이미지에 7기가를 쏟아… 어우… 요즘은 움직이는 씬 만드려면 리깅을 하던 해서 적당히 움직이는 식으로 만드는데 여기는 움직임을 프레임 단위로 쪼개서 다 넣어서 슬라이드 움직이면 움직이는 식으로 구현 해 놨음. 마지 gif 애니메이션같이. 그래서 용량이 이런 것도 있을 거에요.

앞으로도 종종 흥미본위로 미번인 것들 있으면 이미지 번역 정도는 한 번 씩 도전해 볼 것 같네요.

다시 한번 이미지 번역 작업 함께 해주신 joyed47106에게 감사의 말씀 전해드립니다.
(솔직히 없으셨으면 파일 패킹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하던 상황이였던 건 맞아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

1

사실 메인 로고 깎고 있다가 번통난거 확인해서… 근데 요거는 하면 시간이 너무 길어질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반쯤 보류하고 있던 사항이였습니다. 진짜진짜진짜로감사드립니다……

다시 한번 모든 번역자분들, 이미지 식자분들 존경합니다 진짜로..

60
댓글 15개
댓글 쓰기
06.21
06.21
노가다짤은 어디서 구했는지 몰겠지만 우측위에 지지대 장선이 특이한걸로 봐선 미리 만들어진거 가져와서 설치하는 그런현장꺼 같이 보이네 신기해라
픽사베이가서 줏어옴 사실 야가다 잘 몰라 싸이버야가다만 해봤지
06.21
06.21
04:36 (04:36)
고생했음! 번통사고는 여기서 하다 보면 꼭 겪는 일이라 너무 주눅 들지 않았음 좋겠음 (대신 꾸준히 작업현황을 올리면 이번처럼 완성되고나서 사고는 안 남) 앞으로 관심있는 작품 식질하면서 즐기면서 하는게 베스트임 (가끔씩 작업하다가 여기 게임도 즐기고ㅋㅋ) 개인적으로 망가나 이미지 번역같은 식질했던 경험이 많을 뿐이지, 그림 창작은 하고 싶어도 제로에 가까워서 항상 로고나 번역에만 ai 활용하는 편이고 나머진 똑같이 다 포토샵 cs6으로 식질 노가다하는 편 ai로 다 할 수 있지만 반투명이나 png 파일에 투명 배경이 있으면 그걸 인식하지 못해서 그 땐 직접 누끼 따고 반투명이나 효과를 따로 먹여줘야 됨. 이번 로고도 후작업이 들어간 상태임
후타나리 둘이서 각자의 잦지를 서로의 봅지에 박는
일반
sadfghj
06.11 8088 0
페이지 자체에 영상 직접 못올리는게 제일 슬프다
일반
papapa
06.11 5634 0
하드 교체를 위한 메가 S4 백업 중...
일반
올가미
06.11 7602 0
포레스티아 이거 뭐노 ㅋㅋㅋㅋㅋㅋ
일반
ddd123124
06.11 10561 0
갈등의 이데올로기 조이플로 구동하려는데 해당 오류 원인이 뭘까요
질문
DoRo
06.11 6289 0
가끔 현타와서 걍 방주 지울까 생각함
일반
easyeasy
06.11 7034 1
언홀리 ㅈㄴ 맛있네
일반
gesole
06.11 6998 1
겜하다 함정 밟으니까 오류나서 반디집 코드 이것저것 바꿔보다가
일반
smssp
06.11 4890 -3
간만에 임간합숙하고싶은디
일반
continued232
06.11 4538 -1
AI) 이거 유사한 그림체를 어디서 봤던거같은데 도움좀요
야짤
6973920
06.11 28221 6
피아 어때?
질문
losekeyko
06.11 5565 0
동인 음성 같은 거는 요새 AI도 있는데 왜 자체 자막판이 별로 없지?
일반
buysomething
06.11 6922 0
뱀서류 좋아하시는 분들 오세요 [스냅샷 서버이버 / Snapshot Survivor]
후기 및 공략
hwucs
06.11 20368 3
이거 뭐냐...
일반
teQe42
06.11 6869 -1
스포) 피아의 모험 엔딩 3개
일반
ENE
06.11 9472 0
일루전의 레이플레이 짫게 맛본 후기
후기 및 공략
pd99990
06.11 18397 6
이거 왜 재밌지
일반
미식이네
06.11 6793 3
유부녀 망가 좀 찾아주세요ㅠㅠㅠ
질문
esuemu
06.11 5379 0
딸 너무 많이 쳐서 ㅈ된듯
일반
qudo
06.11 5967 -1
작품 찾습니다. 계속 찾고있는데 안보이네요..ㅜ
질문
hsfdg43gsdf
06.11 5566 1
엔코도 앙코르 회상방 있나여?
질문
ddaljang
06.11 4957 0
자동소미 갑자기 안되는데 나만그럼?
일반
nasis
06.11 5784 0
하하란만 실행 관련 질문
질문
yayayai
06.11 6213 0
[Herio] 맛있는 우유를 위해섬다
동인
ㅇㅇ
06.11 173619 156
개인적으로 요새 '야'보다 '꼴'이고 '꼴'보다 '겜'이 재밌는 겜이 땡기더라
일반
알라후아크바르
06.11 10280 0
(미번/번역요청/청아) [Mochimugi Batake (Mochimugi)] 가출소녀를 주웠더니 "좀더" 죽을 만큼 사랑받았다
동인
jac914
06.11 134323 17
쿠오우 드디어 따먹히네
야짤
atm3000
06.11 37356 15
청아) 누가 찾던거
야짤
cerunia
06.11 30255 6
글접기 기능 어케 하는지 아는분 있음?
질문
ㅇㅇ
06.11 5628 0
마나카 질문
일반
sitadel
06.11 731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