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e
sub_icon

ainovel

치트와 작가의 지능

2026-06-22 01:43:44
잡담
조회 1995 · 좋아요 5

요즘 범람하는 치트물은 최소한의 고민이 없다.

범인수선전의 장천병은 치트고 충분히 사기임에도 요즘 치트물과는 느낌이 다른데 그 이유를 생각해보았다.

최소한의 목적성이 글의 짜임새를 좌우하는 것 같다. 범인에서는 주인공이 영근이 나빠서 경지를 빠르게 올려야한다. 잘못하면 늙어 죽는다는 뒤에서 쫓아오는 죽음이 위험한 모험을 정당화 시킨다. 간간히 나오는 비경도 지금 말고 다음번엔 이미 무덤에 들어갈 시기이다.

요즘 소설은 최소한의 이유가 많이 부족하다. 치트가 사기인 것 까지는 좋다. 치트가 장천병보다 사기인 초성의 백세서도 상황이 상황이다보니 별로 어색하지 않다.

문제는 위기 없는 치트다. 대부분 초반에 사이다를 살포하는데 대부분 주인공은 돈도 많고 젊어서 죽어라 돌아다니며 비경을 탐색할 이유도 없고 눌러 앉아서 경지만 올려도 상관 없다. 그것도 사실 괜찮다. 눌러 앉아서 경지올리는 소설도 재미있다. 문제는 이유가 없다는거다. 수명 30/200 축기 인 상태에서 급할 이유가 없이 다른 소설에서 급하니까 무지성으로 따라서 급하면 짜친다.

왜 주인공의 재능이 낮게 설정되었는지. 그 정도는 분석했으면 좋겠다.

사실 대여점 시절부터 똑같은 소리긴하다.

5
댓글 5개
댓글 쓰기
01:45 (01:46)
시대나 환경이 아무리 변해도 결국 지능 높은 사람은 소수라서 멍청한 작가들 넘쳐나는 건 자연현상같음. 잘 걸러서 볼 수 밖에 ㅎㅎ
01:56
장기연재 어케 독자가 붙어주는지 모르겠는놈들이 많음 ㅋㅋㅋ 나야 무료라서 불만은없다만
04:33
05:33
인류... 전혀 발전하지 않았어!
뭐야 아이언맨 토오사카 완결났구나
잡담
aabbp
09:26 1503 0
할리우드 부와 명예--화이트 써틴 작가
잡담
because777
09:23 1474 1
읽은 선협 리뷰 + 잼난 것들 추천좀..
후기
glepdytl
09:09 1805 2
리제로는 대체 무엇일까
잡담
金日成綜合大學
08:26 2120 0
[요청작] 투파창궁 영혼의 보지를 통한 Pussy 1-584 완결
[일반]
金日成綜合大學
07:46 3946 29
사이버펑크 - 회사원들을 위한 생존 규칙
후기
ugumuon9
07:01 2939 6
이성의 신 중반부터 루즈해지네요
후기
jeong1991
06:59 2285 3
제4차 영석 금융위기 재밌었는데
잡담
ibuprofen
06:36 2251 1
옆 동네 쌀먹 요청 글은 눈치껏 달 것.
잡담
金日成綜合大學
06:17 3860 54
아으 번역해둔거 검수하기 너무 귀찮은데 그냥 통으로 올릴까
잡담
명일방주너무좋아광인
05:26 2539 4
[복구] 나는 산속에서 땅을 딛고 신선이 된다
[복구]
金日成綜合大學
05:24 3124 20
루시우스 말포이정도면 복권된거 이해함
잡담
asfwq3qwcx
05:22 2215 6
나는 산속에서 땅을 딛고 신선이 된다 복구요청 드립니다!
복구 요청
amen3845
05:15 1925 0
사합원 시대의 숨결을 느끼다 이거
잡담
gracchus
04:54 2012 0
도쿄 신목 상당히 흥했나보네
잡담
金日成綜合大學
04:28 2749 4
아니, 씨발 블리치 점프연재 복귀….?
잡담
hkrjjngndjsj1
04:27 2803 13
[수정 알림] 원래 원문 받던 사이트도 이제 못 믿겠네 ㅋㅋㅋ
잡담
rlawjrwnd
04:13 2275 0
24기가 모음집....
잡담
슈기카
03:56 2481 0
내가 배운 무공은 두전성이다 - 신조협려 팬이라면 추천
후기
13fdfaa3535
03:33 1933 1
무추 이거 재미있네요
잡담
etety
03:27 1732 0
데어라 패러디가 보고싶다
잡담
mimikuri
03:00 1863 0
단조 환생 후기 : 단조를 위한 무한 츠쿠요미
후기
eratohofu
02:30 2043 4
개인적으로 느끼는 뱅드림(마이아베) 패러디 클리셰....txt
잡담
yajwa
02:23 2044 2
[패러디3+1] 패러디는 프레셔를 발산하고 있다!
[패러디]
rlawjrwnd
02:16 4196 42
비장탄 데리고 노점상 열기 이거 왜캐 슬프냐ㅋㅋ
잡담
skdjeh1
02:11 1894 0
치트와 작가의 지능
잡담
naru00
01:43 1995 5
헥스 강화 좀 답답하긴하네
후기
naru00
01:06 2073 2
이거 요즘 번역해놓고 읽는데 확실히 좀 까다롭네
잡담
야돈
06.21 2369 4
[스타워즈x유녀전기]별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소녀의 전쟁1~102
[패러디]
elidaly
06.21 4259 23
세속 수행편람 재밌네
잡담
바야가타
06.21 2679 2
12345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