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e
sub_icon

ainovel

다중패러디) 나의 '스탠드'는 스티브! 이거 750장 넘게 읽으면서 느낀 점들.txt

2026-06-09 16:09:30
후기
조회 6066 · 좋아요 7

최신 연재분은 1400장이 넘어가서 어떻게 보면 이제 절반 읽은 거긴 함. 그래도 후기 남김.

제목부터 알 수 있지만 당연히 패러디 소설이고 다중 크로스오버이다보니 이런저런 작품들이 나옴. 마블, 엑스맨, 죠죠, 페이트, 원펀맨 등등.

기본적인 설명만 하자면 죽고나서 마인크래프트 세계로 떨어졌는데, 여기가 메인 세계고, 마크 세계에서 얻은 시대의 서를 통해서 다른 세계관으로 갈 수 있다는 거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마블 세계관을 진행한다고 치면 시작부터 끝까지 진행한다기 보다는, 이것저것 하다가 다른 세계도 가보고 이곳저곳 여행한다는 느낌이라고 보면 됨.

근데 제목을 보면 죠죠가 메인일 거 같은데 750장까지 죠죠 2부조차 진행되지 않았고, 오히려 마블 유니버스가 가장 비중이 높다.

주인공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자면 그냥 중국 웹소설 보면 볼 수 있는 흔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음. 자기 하고 싶은 거 다 하려하고, 고집불통인. 또한 주인공이 말이 굉장히 많음. 드립 욕심이 과하고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과 갈등이 생긴다.

주인공은 재미를 찾고자 하는 명분으로 이런저런 문제를 만들지만, 그렇다고 그 과정에서 무자비하게 주인공측 인물들을 학살하거나 하렘을 차리거나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주인공 일행에게는 우호적으로 행동하고, 하렘하고는 연이 없다시피함.

반대로 말하면 주인공측 일행이 아니라면 굉장히 무자비하게 행동한다.


대충 이게 기본적인 특징들이고, 장점과 단점을 얘기하자면.


장점

1.주인공이 답답하지 않음.

주인공이 딱히 선악에 크게 좌우되는 성향도 아니고, 적이라면 인정사정 없이 봐주지 않는다. 독자가 답답해할만한 전개는 빠르게 넘기고, 독자가 재밌어할만한 부분들이 무엇일지 작가가 많이 고민한 흔적이 보임.

2.어처구니 없는 전개들이 많음

이걸 이렇게 연결한다고 싶을 정도로 어이가 없는 전개들이 많다. 장점이라고 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나는 재미있게 봤고 전개가 잘 예상이 안 가기는 했다.

3. 서로 다른 세계관을 잘 엮는다.

일반적으로 얼렁뚱땅 넘길만한 설정들을 세세하게 묘사해서 나름대로 독자가 납득할 수 있게 설득하고자 한다. 각 세계관마다 설정이 다르고,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의 설정과도 충돌하는 부분이 많은데, 그러한 부분들을 잘 묘사한 것 같음.

물론 모르는 작품이 나오면 재미가 줄어들 수는 있지만, 그래도 작가가 원작의 주요 사건이나 캐릭터 특징을 어느 정도 설명해주는 편이라 완전히 따라가기 어렵지는 않음. 적어도 “아는 사람만 알아먹어라” 식으로 던져놓고 끝내는 타입은 아니라고 느낌.

4.원작을 비트는 재미가 있음

주인공이 고집불통이고 재미를 쫓는 만큼, 원작 전개를 그대로 따라갈 생각은 잘 하지 않는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원작의 내용을 아주 크게 벗어나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스토리의 틀만 가져다 쓸 뿐 전개가 굉장히 혼란스럽고 새롭다.

단점

1.주인공의 말이 굉장히 많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주인공의 드립 욕심이 너무 과하다. 특히 인종차별 드립(작 중에서는 이를 지옥 조크라 함)을 자주 하는데, 이게 한두번도 아니고 매번 이러니까 장기적으로 보면 굉장히 피곤하고, 어느순간부터 재미가 없다.

2.주인공의 성격이 너무 강하다

주인공이 하렘만 안 차릴 뿐, 자기 하고 싶은 것은 다한다. 근데 문제는 주인공이 작중넘사최강 수준이라 누구도 주인공을 못 말리는데, 그렇다 보니 모든 캐릭터들이 주인공에게 끌려다닌다. 당연하지만 그렇게 되면 독자가 기대했던 다른 세계관의 캐릭터들이 묻히고 마는 느낌을 크게 받는다.

또한 주인공이 뭔가 전략적으로 하기보다는 힘으로 해결하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 쪽은 기대하기 힘들다.

3.전개가 반복됨

사실 어떤 장기연재 소설이든 이 부분은 다 똑같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언급은 해야할듯. 초중반은 나름대로 새롭고 재밌는데, 어느순간부터 전개가 좀 패턴화됨. 내가 현재 읽고 있는 분량에서는 [새로운 세계 진입 → 원작 인물 만남 → 주인공이 깽판 → 원작 전개 붕괴 → 이득 획득 → 다음 세계] 이것이 반복된다.

4.중뽕, 중국 밈

이것도 3번하고 비슷한데, 처음에는 중뽕 같은 거 없다가 어느순간부터 갑자기 중뽕이 차오르는 건지 중국적인 요소가 굉장히 많이 등장한다. 당연하지만 주로 주인공에 의하여 발생한다.





정리하면, 이 소설은 완성도 높은 정통 패러디라기보다는 “마인크래프트 능력을 가진 중국식 막나가는 주인공이 여러 작품 세계를 돌아다니며 깽판 치는 소설”에 가까움.

주인공의 말투와 드립, 과한 자기과시를 견딜 수 있다면 꽤 재미있게 읽을 수 있지만, 반대로 그런 요소가 안 맞으면 초반부터 힘들 가능성이 높음.


현재 내가 읽고 있는 파트는 페스나 5차 성배전쟁 부분인데, 여기서 재미없으면 아마 하차할듯.

추가로 개인적인 감상이지만 누가 히로인 추가되고나서부터 재미가 줄었다고 하는데, 본인도 그 부분에 동의함.

7
댓글 9개
댓글 쓰기
06.09
후기 감사합니다. 고민중이긴한데.. 혹시 세계 어떻게 오가는지 순서 알려주실수있으신가요?? 초반부분정도만.
06.09
마블이 처음으로 간 세계이고 제일 자주 사는 세계 초반에는 죠죠 랑 블리치 정도?
06.09
현실 → 마인크래프트 → 마블 → 엑스맨 → 나루토 → 블리치 → 죠죠 → 마블/가오갤 → 체인소 맨 → 블리치 재진입 → 마블 재진입 → 원펀맨 → 엑스맨 재진입 → DNF → Fate/stay night → X-Men 멸망 세계선 → 헬싱 → Re:제로 → 마블 재진입 → Fate/Zero → 데드풀 → 토리코 → 선협풍 세계 gpt가 정리해준 순서. 선협풍 세계가 끝은 아니고 뒤에 더 있는데 원펀맨 이전까지가 초반부?라고 보면 될듯
06.09
난 최신까지 읽어봤는데 확실히 재밌는 파트가 있고 제미없는 파트가 있음 저는 마블, 엑스맨, 4차성베전쟁, 죠죠1부, 3부, 리제로, 블리치가 재밌었고 나머지 파트 토리코라던가 5차 성배전쟁, 원펀맨, 선협파트(이건 평타는 침) 등등은 재미가 없었어요 지옥조크는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만 호불호가 갈린다고 생각하고요 히로인 서사는 개인적으로 아주 좋았지만 갈수록 매력 떨어지는건 맞긴해요 근데 무작정 하렘 늘리는 것보단 차라리 이렇게 순애 밀어주는게 좋긴 하더라고요 ㅋㅋ
지옥 개그는 보다보면 더 웃기긴 하던데, 개인적으론
06.09
개그 자체는 처음에는 재밌었는데 똑같은 래파토리 반복될 때가 많아서 노잼될 때가 많은듯
06.10
작가가 스파이더맨이나 데드풀처럼 재밌게 입 터는 주인공 만들려고 함 근데 중티 감성이라 깨는 구간이 많아서 짜침 ㅋㅋ 초반엔 볼만했는데 말이야
06.10
마키마 조교하는 부분이 생략되서 아쉬웠음 내용 내내 공은 엄청 들였는데 갑자기 확 식은 느낌 그리고 들어가는 세계마다 자기 좋을대로 하는 개망나니 컨셉인데 다른 여캐들 거의 안 건들고 지고지순 하는것도 좀 언밸런스 하고
우주가 얼마나 넓냐면
잡담
bov
06.09 5497 2
할리우드 로드 볼만하네
잡담
agwuii2
06.09 5303 2
중국 70년대 회귀물 무슨느낌인가했더니
잡담
ㅇㅇ
06.09 5304 2
다중패러디) 나의 '스탠드'는 스티브! 이거 750장 넘게 읽으면서 느낀 점들.txt
후기
yajwa
06.09 6066 7
지금 503 에러로 고통받으시는분들 해결책은 이거 뿐인듯..
잡담
cjsdls12
06.09 4542 0
종합만화, 나는 인기 지상주의의 최전선에 선다 1525~ 볼 수 있는 곳(영어)
[패러디]
txt1557
06.09 6947 9
《1968: 처형이 쌀 빌리러 찾아옴!》1-735
[일반]
kone1133
06.09 9990 47
코난 나는 사이코패스가 아니다 복구 부탁드립니다
복구 요청
vvv7963
06.09 5820 0
스포)호그와트 혈통마법사 이거 중간 파트가 재밌음
후기
asfwq3qwcx
06.09 5438 0
오늘의 쌀먹글은 쉴 예정입니다...
잡담
tassdar
06.09 8287 159
[원문][뱅드림]그래비티 걸 샤이닝 重力少女闪耀中 (1-327) 번역 요청합니다
번역 요청
astelaskin
06.09 5645 4
닌계의 평화를 지키기위한 유일한 방법
잡담
sjw7whch8
06.09 7270 1
배치 번역기 웹버젼 계속 돌리면서 느낀 점 외
잡담
ㅁㄴㅇㄹㅂㅈㄷㄱ
06.09 6091 1
생각해보니까 다자다복시스템 국가가 키워주면
잡담
거북
06.09 5131 1
503 너무 심하네요...
잡담
reyell0101
06.09 5256 0
이루카 선생님 이새끼좀 말려봐요
잡담
locos-abcd
06.09 4633 3
마루무료 TTS, 화면닫혀도 되는구나
잡담
ㆍㆍᆢㆍㆍ
06.09 4272 0
워해머 황제는 쫌 병신같긴함...
잡담
aoqlwkj
06.09 4646 4
오늘도 유키노시타는 생명의 위협을 받으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잡담
hyun6871
06.09 7412 6
겨울의 재현 후기
잡담
우짱
06.09 4586 1
(스포) 닌자 시뮬레이터 220화 후기.
후기
金日成綜合大學
06.09 7280 11
으아악 작가야 쌍팔년도 불량배 클리셰 넣지 말아다오
잡담
ny1215
06.09 4656 3
진문장생 정발이네
정보
06.09 6188 6
명방 각뿔갱신, 천궁 떨어진 키아나, 중화민국 악덕자본가, 명조 팬픽 신규
[패러디]
naxlamas
06.09 9440 42
"육두선인" 2026 06 09
[일반]
金日成綜合大學
06.09 13243 78
드래곤의 힘으로 이거 나무딸 머임ㅋㅋㅋㅋㅋ
잡담
marvrl1020
06.09 5942 3
혹시 DC기반 다중 패러디 소설 하나 아시는 분 계신가요?
잡담
dkwk1133
06.09 4761 1
《1968: 처형이 쌀 빌리러 찾아옴!》이 작품 읽으신 분?
잡담
06.09 8679 5
ㆍㆍㆍㆍ야수길들이기 후기
후기
ㆍㆍᆢㆍㆍ
06.09 6308 7
님들 몽마당자강 재밌음? TS라길래 좀 망설여지는데
잡담
ajkkwuj2099
06.09 4564 0
1 2627282930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