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e
sub_icon

똥겜

난 내가 rpg를 좋아한다 생각했음

2026-04-05 04:01:36
자유
조회 1580 · 좋아요 1

근데 요새 보니까
srpg는 예전에 좋아했는데 이젠 잘안맞는 느낌
조조전이나 조조전 모드, 파랜드 시리즈 참 좋아했었는데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해보니까 예전 같은
재미를 못 느끼겠음
이것도 옥토패스 트래블러 감성이라 해본건데
장르가 달라져서 힘드네
오히려 옥패같은 jrpg가 잘 맞는 느낌
그렇다고 또 33원정대도 적응 실패,
trpg 발더게 적응 실패
이젠 rpg류 보다 액션 어드벤처류가 더 잘맞는듯 함 젤다 왕눈, 어크 시리즈, 레데리, gta, 위쳐
등등
전부 액션 어드벤처라고 분류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저런 방식이 이젠 맞는듯
최근에 참 재밌게 했던 게임은 데이즈곤임
데이즈곤도 초반에 평점 박살 났었다는데 후속조치로 70점에서 80점으로 끌어올린 만큼 노력 많이 한듯
요새 페르소나5 골든, 파이어엠블렘 풍화설월
깔짝대고는 있긴 한데 잘맞는지 모르겠음
인게이지가 더 나으려나
붉사는 아직은 흥미가 안생기고
갈수록 게임에 대해 까다로워지는듯

1
댓글 20개
댓글 쓰기
04.05
"액션 어드벤처" 라는거는 진짜 개나소나 다맟는게 아니었나 캐슬바니아, 닼소, 노맨즈 스카이, GTA가 같이있다니
04.05
진짜 경계성이 애매하긴 한거 같음
04.05
데이즈곤 반값할때 사서 재밋게 했음..코옵 없어서 아쉽긴 하더라
04.05
ㄹㅇ코옵이 아쉽긴해 후속작도 안나오는듯하고
33이랑 발더게가 많이 특출나서 그렇지 그 외 라인업만 보면 그냥 시대에 유행하는 장르 재밌게 즐기셨네
04.05
저 두 게임의 특유의 맛이 엄청 강한듯함 고티받은데는 이유가 있겠지 했는데 하는것도 보는것도 안맞음...
04.05 (04.05)
나도 어릴땐 sprg 좋아했지만 점점 안하게 되었는데 역붕괴는 또 재밌게 한거보면 뭐가 문제인가 싶었는데 점점 퀄리티가 올라가면서 연출이 많아지니 스피드함이 사라졌더라 결국 이것도 취향이란 걸 깨달음ㅋㅋ
04.05
srpg가 이것저것 추가되고 해야할게 많아져서 피곤해진게 한몫한거같음
04.05
페르소나 시리즈 로얄로 입문해서 543 역순으로 갔는데 딱 '낮에는 학생으로써의 청춘 + 밤에는 몬스터 때려잡기'의 이 단순한 패턴을 비주얼이나 몰입력으로 확 끌어올린 점이 진짜 취저였음 ㅇㅇ 물론 후반 파트에 확 질려서 경험치 배율 건드리고 살짝 스피디하게 진행했는데도 JRPG 특유의 미감을 아예 현대식으로 바꿔놓은 것도 한 몫 한다고 봄
04.05
페르소나 3 리로드 방송으로 봤는데 재밌었음 5 골든보다 최신작이라 그런가 더 맘에 드는 느낌
04.05
마침 파엠 인게이지 엔딩보고 후기쓰려다 귀찮아서 말았는데.. 인게이지 전투는 재밌음 스토리 신경 안쓰고 전투만 즐기는 스타일이면 할만함. 근데 인게이지도 캐릭 성장 요소가 은근히 많아서 이거 다 신경쓰면서 하면 플레이시간 존나 늘어남
04.05
인게이지 풍화설월 둘 다 있는데 영 손이 안가... 유니콘 오버로드도 하다 접어버림
옛날게임이 익숙해서 더 하게되는 듯.
근데 조조전이랑 삼각전략이 맛이 다르긴 해. 그리고 페르소나류하다가 전투가 맛은 있는데 뭔가 루즈하다고 느끼면 진여신전생 벤젠스 ㄱ
04.06
이럴때 디아블로 하면 잼난
겜 사놓고하는건 친구들이랑 메랜임
자유
냐논노냔니
14분 전 57 0
코네 갑자기 일반접속이 안되네...
자유
muffets
17:27 842 0
하이리워드 후기
📝
이나경
17:11 855 2
어제랑 같은 증상인데 어케해야됨?
질문
일루와잇
16:10 1107 0
레일웨이 엠파이어 2 Railway Empire 2
🕹️
이나경
15:40 1737 3
PBA Pro Bowling 2026 v3.0.9
🕹️
핏짜허엇
15:33 1779 3
신장의 야망 13 천도 후기
📝
champloo
13:52 2024 3
비데 감전 대소동
자유
cockcola
13:28 2258 4
아저씨를 보면 무슨 핑이 생각나?
자유
cockcola
13:25 2217 2
비시즈: 더 브로큰 비욘드 Besiege: The Broken Beyond v1.90
🕹️
핏짜허엇
13:24 3140 8
계산 할 때 (아기가) 몇 개월 이에요? 라고 물음.jpg
자유
cockcola
13:15 2134 0
The Quintessential Quintuplets
🕹️
forgetmenot
12:46 4444 16
화산의 딸
🕹️
forgetmenot
12:45 4076 12
혹시 나혼자만레벨 어라이즈 오버드라이브 해본사람???
자유
토이
12:40 1840 0
Restory 데모 대충 후기
📝
아룬드
10:24 3136 6
Leaf it Alone
🕹️
아룬드
08:02 6523 10
터렛 걸즈
🕹️
아룬드
07:58 7212 22
Maktala 중간후기
📝
006282955e8
04:52 4307 3
오 게임 가격이 999.99 달러
자유
socialgam
04:05 4640 3
이번 9~10월은 ㄹㅇ 피터지게 싸우겠내
자유
mimikuri
02:07 4294 0
요청합니다
자유
ㅇㅇ
00:29 3615 8
기동전대 VS Iron Saga VS v1.5.0
🕹️
핏짜허엇
06.21 10038 18
스페인 사우디 참교육 중...
자유
omena892
06.21 4959 0
R-Type Tactics I and II Cosmos
🕹️
핏짜허엇
06.21 10129 22
스컬 호드 Skull Horde v1.032
🕹️
핏짜허엇
06.21 9430 16
스팀 여름 축제 26일 시작
ℹ️
소전
06.21 4984 6
티지애스터리 THYSIASTERY v1.1.14
🕹️
핏짜허엇
06.21 8872 16
복호화 링크 공개하는건 뭔 경우임
자유
핏짜허엇
06.21 3905 4
코네 모바일 최적화 아직 덜된건가
자유
abcabcll
06.21 3834 1
동방야작식당 후기
📝
allbymydesign
06.21 5628 6
12345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