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e
sub_icon

똥겜

게임도 짬이 쌓이면 결국 판도쫑을 하게 되고, 거기서 더 하면 게임 외적인 쪽으로 빠지는듯

2026-03-05 00:06:51
자유
조회 1424 · 좋아요 1
1


문명이나 삼국지, 토탈워 같은 전략시뮬 좋아하면 잘 이해할텐데


게임짬 많이 먹으면, 어느정도 '판도'가 정해졌을 때 '아 이거 어차피 공격해서 땅따먹기밖에 안 남았구나'싶어 그냥 천하통일 했다치고 새게임 하는 경우가 아주 잦아짐


문명5 같은 경우엔 겜 시작하자 주변 자원 깔린 거 보고 이겼다고 치고 새게임 파는 경우도 있고(특히 스페인은 더욱)


그래서 토탈워같은 전략시뮬은 물론이고 내가 좋아하는 프로스트펑크, 닼던, 디워마, 더롱다크류의 게임들도 겜 설치하고 한두시간 굴리고 나면 머리 속에서 대충 겜 어떻게 굴러가다가 어떻게 끝날 것 끝날지 시뮬 쫙 다돌아가고 삭제함


오랜만에 깔아서 하면 게임 하는 시간보다 설치하고 창작마당 모드호환성 세팅하는 시간이 훨씬 많이 듦 ㅋㅋ


그래서 몇년 전부터는 하라는 게임은 안 하고 모드만 만들고 있더라고


스톤샤드 할 때도 누가 인벤토리 좁다고 해서 핵심 아이템 사이즈 전부 1x1칸짜리로 고친 모드 만들어주고


닼던도 txt 파일 건드리는 선에서는 거의 모든 데이터 다 만질 줄 알고(스프라이트도 다 만질 줄 아는데 시간 잡아먹어서 별로 안 함)


배틀브라더스도


마녀 헥스나 유령 씹년들 샤우팅 치는거 사거리 한칸으로 조져버리거나

고지대 올라가면 거의 화면 전체수준으로 시야 뚫어버리거나

이글아이 특성 시야 추가 +20으로 바꾸거나

음식 안 썩게 바꾸거나

settlement 생성치 보정해서 모든 도시에 거의 길 연결 다 되게 바꾸거나

화살 쏘변 무슨 화차 발사 하는 것마냥 일정 범위 전체타격 가능하게 하거나 등등...




여튼 나같은 환자(?) 또 있나 싶기도 하고 배브얘기도 나와서 주절주절대봄


갠적으로 어드벤처 게임을 안 좋아하는데, 어드벤처 좋아하는 사람들이 요즘 참 부러움. 그건 위에 말한 것 처럼 머리속에서 돌려지는 게 아니라 어쨌든 끝까지 다 해야 뭔가 의의가 있으니께

1
댓글 17개
댓글 쓰기
맞지 마운트앤블레이드도 원작 초월한 펜도르모드 같은거 하면 꿀잼이고 배브는 모드 워낙 많아서 이런 모드 자체가 재미를 더해주고 게임수명을 늘려주는듯
모드도 좋지만 제약 플레이를 해보는건 어떰? 시간 제한을 두거나 클리어외의 추가 목표를 설정하는 등 다양한 제한을 둬서 예측을 더 어렵게 하면 오래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약간 스스로와의 약속으로 제약플레이 하는 거, 혼자 쌍방향 바둑 두는 거마냥 기괴한 느낌이라 난 취향에 안맞더라고...
03.05
몇가지 해법 생각나는건 한두달 겜 끊고 영화드라마애니좀 보다가 오기 스위치 2 사놓고 묻은돈 아까워서 겜 골수까지 빨아먹기 브로테이토 발라트로 황천마작같은 도파민자극 끝까지 가는 겜으로 뇌 튀겨버리기 정도가 겜 끝까지 할만한 해법들인데... 굳이 그래야 하나 싶기도 함 모드깔고 해보고 최적화해보고 모드또깔고 어쩌고 하는것도 뭐 재미만 있으면 장땡이지 그런 의미에서 모딩과 최적화가 본체인 팩토리오를 해보는건 어떨까
영화는 내가 옛날에 영화쪽 일하면서 시청한 누적 영화만 3천편이 훌쩍 넘어서 불감증 온지 오래됐고 드라마나 애니는 투여시간이 과하게 많아서 안 봄... 원작 만화나 소설은 몰라도 발라트로 황천마작 팩토리오 전부 다 해봤고 결국엔 다 똑같은 판도/확률 개념으로 계산이 되어서 도파민 하나도 없음 ㅠㅠ 걍 머리 속에서 거의 대부분의 게임이 데이터쪼가리로 계산되어 돌아가는겨. 참 슬픔
03.05
나는 압도적인 힘으로 그냥 밀어버리는것도 좋아해서 보통 문명같은거는 끝을 보는편임 (승리조건 정복만, 나머지는 x) 프로스트펑크 같은게임 역시 2회차때 압도적인 경영력으로 밀어버렸는데 보통 이런때는 이상한 목표같은것 걸고 하는거고. 아마 노데스 완전자동화 뭐 그런것이었음. 물론 모드같은것도 만지는데 그런건 거의 게임의 단물 다빨아먹었을때나 하는 행동이니 결국 게임이 재미가 없다면 다른 게임으로 넘어갈 때라는것.
03.05 (03.05)

삭제된 댓글입니다.

조심해야돼. 그짓 계속 하면 게임불감증 옴. 게임 하는 이유가 변수로 인한 즐거움이란게 있는데 머릿속에서 계산하고 게임 끝내버리면 다른 게임들은 눈에도 안들어옴. 일단 알았다고 생각해도 끝까지 해봐. 글쓴이가 생각하지 못한 일이 일어날 수 있어.
이미 와서 조진거같애
과정에서 오는 즐거움도 있으니까 초반부에 클했다고치는 플레이는 잘안함
내가 본문을 좀 세밀하게 쓰지 못했구만... 모드 플레이를 하는 게 아니라 그냥 '모드를 만드는 것 자체'만 하고 있음 ㅋㅋㅋㅋㅋㅋ
03.05
모드만드는 입장으로써는 그냥 재미만 있으면 돼는거 아닌가, 게임이든 아니든.
03.05
그래도 문명이나 삼국지같은건 다 패면 엔딩나오니까 괜찮은데 패독겜은 딱히 그런게 없이 정해진 년도 끝까지 가야하니까 현타 좀 심한듯 맨날 판도딸치다가 이 이상은 판도가 아니라 돼지다 싶어지면 겜 중후반부라서 그냥 새 게임 팜
겜 사놓고하는건 친구들이랑 메랜임
자유
냐논노냔니
18분 전 66 0
코네 갑자기 일반접속이 안되네...
자유
muffets
17:27 851 0
하이리워드 후기
📝
이나경
17:11 862 2
어제랑 같은 증상인데 어케해야됨?
질문
일루와잇
16:10 1113 0
레일웨이 엠파이어 2 Railway Empire 2
🕹️
이나경
15:40 1744 3
PBA Pro Bowling 2026 v3.0.9
🕹️
핏짜허엇
15:33 1784 3
신장의 야망 13 천도 후기
📝
champloo
13:52 2030 3
비데 감전 대소동
자유
cockcola
13:28 2263 4
아저씨를 보면 무슨 핑이 생각나?
자유
cockcola
13:25 2221 2
비시즈: 더 브로큰 비욘드 Besiege: The Broken Beyond v1.90
🕹️
핏짜허엇
13:24 3143 8
계산 할 때 (아기가) 몇 개월 이에요? 라고 물음.jpg
자유
cockcola
13:15 2139 0
The Quintessential Quintuplets
🕹️
forgetmenot
12:46 4450 16
화산의 딸
🕹️
forgetmenot
12:45 4083 12
혹시 나혼자만레벨 어라이즈 오버드라이브 해본사람???
자유
토이
12:40 1844 0
Restory 데모 대충 후기
📝
아룬드
10:24 3139 6
Leaf it Alone
🕹️
아룬드
08:02 6528 10
터렛 걸즈
🕹️
아룬드
07:58 7219 22
Maktala 중간후기
📝
006282955e8
04:52 4311 3
오 게임 가격이 999.99 달러
자유
socialgam
04:05 4646 3
이번 9~10월은 ㄹㅇ 피터지게 싸우겠내
자유
mimikuri
02:07 4296 0
요청합니다
자유
ㅇㅇ
00:29 3617 8
기동전대 VS Iron Saga VS v1.5.0
🕹️
핏짜허엇
06.21 10042 18
스페인 사우디 참교육 중...
자유
omena892
06.21 4962 0
R-Type Tactics I and II Cosmos
🕹️
핏짜허엇
06.21 10132 22
스컬 호드 Skull Horde v1.032
🕹️
핏짜허엇
06.21 9432 16
스팀 여름 축제 26일 시작
ℹ️
소전
06.21 4984 6
티지애스터리 THYSIASTERY v1.1.14
🕹️
핏짜허엇
06.21 8875 16
복호화 링크 공개하는건 뭔 경우임
자유
핏짜허엇
06.21 3906 4
코네 모바일 최적화 아직 덜된건가
자유
abcabcll
06.21 3834 1
동방야작식당 후기
📝
allbymydesign
06.21 5630 6
12345 100